MK Law Group/법무법인 MK

일시적인 농업/비농업분야 종사자

홈 > 미국비자 > 취업비자 > 일시적인 농업/비농업분야 종사자

H-2 비자의 자격 요건은 무엇일까요?

H-2에는 H-2A와 H-2B가 있는데 H-2A는 농업분야 종사자에게 H-2B는 비농업분야 종사자에게 발급되는 비자입니다. 본 사이트에서는 H-2B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H-2B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고용주는 미국국적이어야 하고 그 고용주가 필요로 하는 적합한 학력이나 기술, 재능을 신청자가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H-1B 비자가 대학 4년제 학위 소지 노동자들을 위한 비자임에 비해 H-2B 비자는 숙련 노동자와 비숙련 노동자에게 가능한 비자입니다. H-2B 비자를 발급 받으려면 그 직업에 적합한 미국인 노동자가 없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일시적’이란 고용주가 필요로 하는 직무가 일시적이라는 뜻입니다. 직업 자체가 일시적인지 영구적인지는 상관 없습니다. 계절 노동자, 단기 사업 프로젝트 직원, 다른 직원 교육자로 미국에 오는 사람들이 주로 H-2B비자를 발급 받아 옵니다. 또한 이 비자는 O나 P 비자 적격이 없는 연예인들에게도 발급됩니다. 그러한 연예인들은 이 비자를 받아서 특정한 출연계약을 위해 미국에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출연 계약은 임시직으로 여겨집니다. 다른 임시직으로는 운동선수, 캠프 카운슬러, 숙련공, 스키 강사, 불치병 환자 상주 간호사 등입니다. 임시직이란 일시적이거나, 계절 한정 또는 성수기 한정 직업이거나, 고용주에게 간헐적으로만 필요하고 항상 필요하지는 않은 직업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비자 만료시에 본국으로 돌아갈 의도가 있는 경우에만 비자 발급이 됩니다.

요약하자면, H-2B 비자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다음 네 가지 사항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 미국 고용주로부터 일시적이거나 계절 한정적으로 직업을 제의 받아야 합니다.
  • 신청자는 제의 받은 직업에 적합한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 해당 직업에 사용할 미국인 노동자가 없어야 합니다. 임시 노동 허가서(Temporary Labor Certification)가 필요합니다.
  • 비자가 만료하면 본국으로 돌아갈 의도가 있어야 합니다.

H-2A(일시적인 농업분야 종사자)와의 비교

일시적인 농업 분야 노동자(H-2A 비자) 1986년 미국 수정 이민법 규정에 의해서 농업 분야 일시 노동자들은 다른 임시직 노동자들과 달리 H-2A 비자를 받습니다.

농업 분야에서 외국인을 일시적으로 농업 분야 노동자로 사용하려면 고용주는 먼저 그 자리에 다른 미국인 노동자가 없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고용주는 자신의 거주 지역만 조사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거주지역과 인접한 지역을 모조리 다 조사해야 합니다. 이 조사를 하려면 여러 주에 걸쳐서 채용을 하는 수고를 떠안게 됩니다.

또한 H-2A 비자는 미국에 이미 불법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들에게는 발급되지 않습니다. 이 H-2A 비자는 특정한 추수를 위하여 대량의 외국인 인력이 필요한 고용주들에게만 쓸모가 있을 것입니다. 일시적인 대량의 외국인 인력을 사용하려면 고용주는 외국으로 나가서 채용을 하던가 아니면 외국 계약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H-2A 비자는 미국으로 농업 분야 일시 외국인 노동자를 한 명씩 들여오는 용도로는 실용성이 없습니다.

미국 고용주로부터의 직업제의

H-2B 비자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미국 고용주로부터 구체적인 직업 제의를 받아야 합니다. 고용주는 비자 청원자가 됩니다. H-2B비자를 발급해주는 이유는 단지 신청인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미국 기업에 필수적이라고 파악 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미국 정부에서는 신청인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미국 경제를 돕기 위해 비자를 발급해 주는 것입니다.

청원자는 기업일 수도 있고 개인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청인이 자기 자신의 고용주가 될 수 없습니다. 신청인의 능력을 직업과 연결시켜 주는 대리인도 직업 제의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신청인이 직무를 수행하는 곳에서 임금을 받지 않고 대리인에게서 임금을 받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첫째, ‘임시직’이라는 법적 정의에 부합하는 직업이어야 합니다.

‘임시직’이기 위해서는 직무의 필요성이 1년 이하여야 하고, 특이한 상황이 아니어야 합니다(lacking unusual circumstances).

둘째, 직무는 1회성이거나, 계절 한정이거나, 성수기 한정이거나, 간헐적이어야 합니다.

임시직의 예로는 주택단지 건축과 같이 구체적인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계절 한정직이란 스키 리조트 노동자가 좋은 예입니다. 성수기 직업은 주로 관광객이나 연휴 시즌에 발생하고, 고용주들이 성수기 동안 사용할 노동자를 들여오고 성수기 뒤엔 돌려 보냅니다. 간헐적인 직업이란 짧은 기간동안 가끔씩 노동자가 필요한 경우지만, 영구적으로 고용할 정도는 아닌 직업입니다. 계절 한정 직업의 가장 흔한 예로는 마이너리그 프로 야구 선수가 있습니다.

적합한 능력(Correct Background)

제의 받은 직업에 적합한 능력과 실력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신청인이 보험 세일즈맨 자격증이 있다 해도 연회용 요리(catering) 직업을 제의 받았다면 적합한 능력이 없기 때문에 H-2B 비자를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선천적인 지능과 일반적인 사업 지식으로 요리 직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신뢰도,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 실제 직업 세계에서 고용주가 많이 원하거나 희소가치가 있는 성향으로 보셔도 됩니다. 제의 받은 직업에 적합한 능력이 없다면 청원서는 기각됩니다.

H-2B 비자는 숙련공 뿐만 아니라 비숙련공에게도 발급 됩니다. 만약 비숙련공으로서 직업 제의를 받았다면, 적합한 능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선천적인 능력이 고려 대상이 되기도 하나, 적합한 능력에 관해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적합한 미국인이 없을 것

H-2B 비자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신청인이 제의 받은 직업에 적합한 미국인 노동자가 없어야 합니다. 임시 노동 증명서에는 미국인 노동자를 고용할 수 없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직업의 종류에 따라서 증명이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흔하지 않은 능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나 근무시간이 불규칙한 직업, 또는 다른 선호받지 않는 특징이 있는 직업의 경우에는 고용주들이 노동자를 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모국으로 돌아갈 의도

H-2B 비자는 일시적인 비자입니다. 비자 만료시에 모국으로 돌아갈 의도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미국에서 영구 거주할 의도가 있으면 H-2B 비자를 발급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모국에 다시 돌아오기 위해 재산, 소유물, 가족들을 남겨두고 간다는 증거를 입증해야 합니다.

동반 가족

H-2B 비자를 발급 받을 때, 신청인의 배우자와 21세 미만의 혼인하지 않은 자녀들은 신청인과의 가족 관계를 증명하면 H-4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반 가족은 H-4 비자를 받아 미국에 들어가서 체류할 수 있지만, 일할 수는 없습니다.